2025년 9월 26일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KOFIH)은 주가나 한국 교민 대상 원활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나의 테마종합병원(TGH; Tema General Hospital)과 ‘의료 서비스 협정(MSA;Medical Service Agreement)’을 체결하였습니다.
테마(Tema)는 수도 아크라에서 동쪽으로 약 25km 떨어진 인근 지역으로, 가나 최대 항만도시이자 공업중심지로서 다수의 한국 기업과 제조업 공장이 위치해 있어 산업 활동과 교민 생활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테마종합병원은 테마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공공병원이자 핵심 의료기관입니다.

또한 해당 병원의 병원장 Dr. Ralph Armah은 KOFIH의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 임상과정 수료생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협력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리적 중요성과 인적 네트워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여 KOFIH 가나사무소는 테마종합병원을 교민 대상 의료 협력기관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협정식은 2025년 9월 26일 테마종합병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으며, 해당 협정을 통해 가나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들은 테마종합병원에서 신속하고 원활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는 KOFIH와 현지 보건의료기관 간 보건의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향후 한국 교민 뿐만 아니라 현지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에도 이바지하는 상생적 모델로 기여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 (참고) 현지 언론보도: https://www.ghanaweb.com/GhanaHomePage/NewsArchive/KOFIH-Tema-General-Hospital-sign-medical-service-agreement-2003213
공공누리 유형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