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열대 의학 및 위생학회(American Society of Tropical Medicine and Hygiene, ASTMH) 2024년 연례 회의에서 “에티오피아 짐마존 결핵환자 발견체계 구축 및 진단역량 강화사업” 활동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 의료시설 기반 결핵 발견의 기회와 위험요소에 관한 연구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 본 연구는 결핵 진단에서 발견되지 않거나 놓친 사례들에 대한 도전 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대상 인구 약 77,000명 중 13% 정도의 주민이 기침 증상이 있었으며 3.6% 가량이 만성 기침 증상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배경 아래 동 사업은 기침 증상을 보인 당사자 및 그의 동거인에 대한 적극적 검사 실시(사업 활동으로 Gene Xpert 지원), 결핵 검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 등을 지원 하였고 본 연구는 이 같은 활동의 결과를 통한 결핵 진단 및 치료관련 개선 결과를 알렸습니다.
□ 발표 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비용 효율성, 타 지역 적용 가능성, 지속가능성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속한 결핵 진단 방법의 확장,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결핵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비용 부담이 높은 국가에서 이 방법이 효율적인지, 오로미아주 외의 지역으로 확장해서 적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으며, 글로벌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포스터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공공누리 유형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