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김창엽 이사장의 아시아 지역 출장 중, 1월 16일(월)에는 캄보디아 보건부를 방문하여 Dr. Youk Sambath 차관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캄보디아 보건부의 ODA 차관사업 담당인 Dr. Youk Sambath 차관은 디지털 헬스와 일차보건의료 강화를 보건부 역점 추진분야로 선정한 만큼 KOFIH와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만성질환 분야에 더하여 23년도에 신규로 시작하는 감염병 분야 및 의료급여체계 관리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KOFIH 김창엽 이사장은 통합적인 역량강화를 통한 보건의료체계 강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며 향후 지속적 지원을 약속하였습니다.
이후 캄보디아 프놈펜 시내 호텔에서 개최된 만성질환 사업 운영위원회 워크숍에 참석한 김창엽 이사장은 보건부 국장 및 WHO 등 유관기관 담당자들과 함께 기초조사 결과 및 초기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누었으며, Dr. Nhem Sophoeun 차관(만성질환 사업 담당)과 범분야적인 협력을 이어나가기 위한 사업운영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김창엽 이사장은 “두 보건부 차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 간 보건의료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했고, 워크숍에서 실무적이고 구체적인 의견교류의 시간도 가졌다. 교류된 사항을 참고하여 만성질환 및 전체 보건의료시스템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캄보디아 보건부 차관 면담


만성질환 워크숍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