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 메인 뉴스 링크 바로가기 Click
□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사장 김창엽, 이하 KOFIH)과 세계보건기구(이하 WHO)는 ‘제14회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 수상자로 태국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Dr. Prakit Vathesatogkit)와 폴란드 중증 저체온 치료센터(Severe Hypothermia Treatment Centre)를 선정했다.
○ 2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5회 세계보건총회(WHA, 2022. 5. 22. ~ 5. 28.)’ 중 개최 된 시상식에서 KOFIH 김창엽 이사장은 태국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와 폴란드 중증 저체온 치료센터에 상금과 기념상패를 수여했다.
□ 올해 수상자인 태국의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는 담배가 보편화 된 태국에서 시민 활동을 통해 종국에는 담배 규제를 법제화 하고 동남아시아 각국으로 담배 규제를 확대하는 등 국가의 경계를 넘어선 장기간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특히 이종욱 박사가 WHO 사무총장 재직 시절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을 채택한 적이 있는 만큼 이종욱 사무총장의 유지를 잇기 위한 상의 수상자로 선정 되었다.
○ 또 다른 수상자인 폴란드의 중증 저체온 치료센터는 저체온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시스템 개발뿐만 아니라 구조 서비스 교육, 의심환자 신고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관련 신기술 개발 등 이룩한 성과를 인정받아 공동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이는 평생 소외된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여 온 이종욱 박사의 정신에 부합하여 공동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올해로 제14회를 맞은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은 KOFIH와 WHO가 공동제정하고 공공보건 분야에 우수한 기여를 한 기관, 개인, 조직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 한국 최초 국제기구 수장이었던 이종욱 사무총장은 WHO 재임 시절 감염병 컨트롤타워*를 설립하고 소아마비 등 비감염성 질환 퇴치에도 큰 업적을 세웠다. KOFIH는 국제 보건 향상을 위해 헌신한 그의 정신을 계승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WHO와 협의 중이다.
* 이종욱 전략보건운영센터(JW Lee Centre for Strategic Health Operations; SHOC): 세계 감염병 발생 시 비상 가동되도록 365일 24시간 감염병 정보가 취합된다.
□ KOFIH 김창엽 이사장은 시상연설에서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은 팬데믹 이후 공공보건이라는 가치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세계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