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정책협력사업 국제포럼” 개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의 운영경험, 국제사회의
UHC(Universal health coverage) 사례공유를 통한
국제협력 증진과 한국위상 제고 기대!
- MOHW주최, NHIS, HIRA, KOFIH 3개기관 공동주관,
7.5(금) 9:00~16:50,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5층) 국제포럼 개최 -
□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rea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Healthcare: KOFIH)은 개발도상국 대상 보건의료분야 ODA사업 및 故이종욱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기념사업을 수행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재단은 보건복지부(MOHW), 국민건강보험공단(NHIS),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와 2013년 건강보험 정책협력사업 TF팀을 구성, 그 사업의 일환으로 국제포럼을 개최하게 되었다.
□ 이번 포럼은 한국 건강보험제도 발전의 주축인 보건복지부(MOHW), 국민건강보험공단(NHIS),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과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 시행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준비한 행사이다.
□ 동 행사는 오는 7월 5일(금), 9:00~16:50에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5층)에서 열리며 “보건의료서비스의 보편적 접근성 제고와 공적개발원조”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 1 세션: 개도국의 보편적 보건의료접근성 현황 및 과제
○ 2 세션: 국제사회의 UHC(Universal Health Coverage) 국제협력 사례와 발전방향
○ 3 세션: 한국건강보험제도의 발전과정과 국제협력 발전방향
□ 이번 포럼은 대륙별(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건강보험분야 학계 전문가 및 국제기구(WHO), 양자기구(GIZ, AusAID) 그리고 국내 건강보험 전문가(서울대 보건대학원 원장 권순만교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이태진교수,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 윤교수, 오주환교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병호원장, 인제대 보건대학원 이기효 교수, 연세대 보건대학원 김태현 교수)와 건강보험기관의 전문가들이 주제발표 및 토론에 참여한다. 아울러 현재 건보공단(NHIS)과 심평원(HIRA) 주관으로 진행 중인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과 KOFIH의 이종욱 펠로우쉽에 참여하는 세계 각국의 보건의료 전문가와 그 외 국내‧외 건강보험 및 ODA 전문가 등도 참석하는 국제적인 행사이다.
□ 세션 1에서는 각 대륙별(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로 건강보험분야 관련한 학계 전문가가 건강보장제도의 현황과 과제를 발표하고 국내 전문가와 함께 건강보장분야에서 국제협력이 필요한 주제를 도출한다. 세션 2에서는 국제(WHO) 및 양자기구(GIZ, AusAID) 전문가를 통해 국제사회의 보편적 의료보장 협력사례를 공유한다. 세션 3에서는 국내 건보전문가와 건강보험제도의 실행기관인 건보공단과 심평원의 전문가를 통하여 그 간 운영되어 온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의 발전과정을 돌아보고, 개도국의 수요에 부합하면서 한국이 잘 지원할 수 있는 분야를 토론하여 향후 건강보험 ODA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 이번 포럼을 통하여 한국의 건강보험의 운영경험 및 국제사회의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UHC)를 달성을 위해 건강보장제도의 발전을 바라는 나라에 국제적인 협력방향 및 발전방향을 기대하며 이를 통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은 앞으로 개도국의 수요에 맞는 발전된 건강보험 ODA지원사업과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