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맨 위로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병원운영 컨설팅 지원으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JCI 인증 획득
작성일 : 2024-06-05
조회수 : 1233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병원운영 컨설팅 지원으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JCI 인증 획득


-대한민국 정부 유·무상 연계 지원으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JCI 인증 획득-

-KOFIH, 병원운영컨설팅 축적된 노하우로 우즈벡 아동의 건강 향상에 기여-

National Children's Medical Center Tashkent, Uzbekistan has been accredited by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whieh has evaluated this Hospital and found it to meet the international health care qualiy standards for patient care and organization management. Effective 16 March 2024 through 15 March 2027

□ JCI 인증, 의료서비스 글로벌 스탠다드

○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는 국제 의료기관 평가위원회로, 전 세계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병원 품질과 환자 안전 표준' 등에 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한다. 

○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이 JCI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국제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국립병원 최초의 국제공인 인증병원으로서 중앙아시아 독립국가연합(CIS)에서 최고 수준의 아동병원이라는 평가와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된 셈이다. 


□ 우즈베키스탄 의료 지원 나선 ‘팀 코리아’

○ 2010년대까지만 해도 우즈베키스탄 병원은 노후화된 의료 장비와 의료진들의 역량부족으로 고난도 치료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국제 수준의 아동병원을 건립하기로 하고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했다.

○ 정부는 의료 시설과 기술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기 위해 여러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유·무상 연계 지원’을 추진했다. 보건복지부 산하 KOFIH,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수출입은행 EDCF, 외교통상부 산하 KOICA가 한 팀을 이뤄 ‘원조 패키지’를 구성했다. 

○ KOFIH는 병원 운영·관리 체계 구축과 병원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였다. EDCF는 차관 계약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인 280개 병상 규모의 아동병원을 신축하였고 KOICA는 의료 인력들의 교육 훈련을 지원하였다.

○ 특히 이번 JCI 인증 취득은 대한민국 유・무상 연계지원을 통한 원조효과 극대화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JCI 인증, 명실상부 최고의 어린이 병원이 되다

○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은 내과, 심장외과, 비뇨기과 등 12개 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3년에만 7만 명이 내원하였고 1만 명의 입원 환자를 받았다. 우즈베키스탄 최초로 신생아 희귀병 수술과 신장이식에 성공했고, 심장수술만 연 1,000건을 진행하는 명실상부 최고의 어린이 병원이다.

○ KOFIH는 병원 개원 이전인 2014년부터 국립아동병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병원운영 컨설팅’을 지원하였고 병원운영의 선진화된 국제 구격에 맞는 운영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의료수준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JCI 인증 획득을 적극 추진했다. 

○ JCI의 프랭크 다우드(Frank Dawood) 팀장을 비롯한 3명의 의료전문가들은 규정에 의거 전 임상분야의 진료시스템 운영과 약물관리 및 시설 운영 등 JCI에서 요구하는 1,200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 심사단은 현지평가 기간 동안 각 부서를 방문해 갖추어야 할 JCI 규정과 이를 의료진들이 숙지하고 있는지를 평가했으며, 실제 치료환자를 일정시간 동안 직접 동행하며 진행되는 치료과정과 의료진의 대처 등을 관찰하는 현장 중심 평가에 무게를 두고 진행했다.

○ 지난 3월 15일 열린 JCI 평가 총평회에서 프랭크 다우드(Frank Dawood) 팀장은 “병원이 최근에 개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단기간에 국제표준을 구현하려고 노력하고 성공적으로 이룬 점 매우 인상적이다."라고 평가했다.

○ JCI의 공식 평가 통보서에는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의 의료수준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의료진들의 노력에 큰 격려를 보낸다며 인증을 축하했다.

○ KOFIH는 지속적인 병원 운영 지원을 통해 국립아동병원의 자립을 돕고, 어린이 환자의 의료서비스 향상, 저소득 어린이 치료 지원, 학회 자문 등을 통해 어린이 환자의 삶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웃음 이모티콘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의견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