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배경

01.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증대

코피(KOFIH)는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에 걸 맞는 역활과 책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무역규모 10위권, 국민소득 2만불대에 이르는 외적 성장에 걸맞게 국제사회에 기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국내외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종욱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및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임명은 한국의 높은 위상을 웅변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미한 수준의 개도국 보건의료지원이 획기적으로 증가되어야 합니다.

 

02. 개도국 및 북한 보건의료지원 전문기관 필요

코피(KOFIH)는 국제사회 보건의료분야 발전을 선도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개도국 및 북한 보건의료분야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및 시스템 정책화 및 제도화구축을 실현하는 전문적, 장기적 지원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03. 국지적 보건 문제의 지구촌화

코피(KOFIH)는 개도국의 보건의료문제를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해결하는 세계추세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국지적인 보건의료문제가 전 인류 생존문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HIV/AIDS, SARS, 기타 전염성 질환인 말라리아, 장티푸스 등은 발병한 나라뿐만 아니라 각국이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심각한 질병입니다.

 

04. 남북 화해 협력과 통일시대

코피(KOFIH)는 낙후된 북한 보건의료분야의 재건과 현대화를 추진하여 북한 주민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보건의료 협력을 통해 남북간 화해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나아가 남북간 보건의료 수준 격차의 완화와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통일비용의 절감을 도모하고자 합니다.